본문 바로가기
중국 이야기/중국을 풀어보자

중국인들의 세뱃돈 <홍바오>

by 차이나는 스토리 2008. 2. 5.
반응형

 설날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군요. 어릴적 설날하면 맛있는 음식들과 반가운 친척들이 떠오릅니다. 사촌들끼리 만나서 놀던 기억도 나지만 무엇보다 기억나는건 세뱃돈이죠. 세뱃돈을 얼마나 받을까에 대한 기대감. 설날이 지나면 어머니 주머니에 강제 저금(?)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설날하면 세뱃돈 받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죠.

 중국에서도 세뱃돈과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紅包(hong bao, 홍바오)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단어를 그대로 풀이하면 '빨간 봉투'라는 뜻입니다만, 중국에서는 이 단어가 남에게 돈을 건내주는 범용적인 의미로 쓰인답니다. 예를 들어 결혼식 축의금도 홍바오라고 부르고, 뇌물도 홍바오라고 부른답니다. 모두 붉은 봉투에 넣어서 주기때문에 그런 듯 싶습니다.

 

 

 다만 중국은 우리나라처럼 세배를 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설날 홍바오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홍바오는 주로 어른들이 성년이 되지 않은 아랫사람에게 붉은 봉투에 돈을 넣어서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 안에 들어있는 돈이 중요한 의미가 아니라 붉은 봉투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붉은 봉투를 주면서 그들의 축복과 행운을 비는 의미이며, 액운을 막아준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단지 돈은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셈이죠.

 설날 홍바오를 다른말로 "压岁钱(ya sui qian)"이라고 부릅니다. 해석을 해보면 "나이를 억누르는 돈"이라고 해석됩니다만, 중국에서 쓰이는 뜻으로는 "올 한해(한살)에 일어날 액운이나 좋지 않은 것들을 눌러주는 돈"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이는 나이를 뜻하는 "(sui)"와 액운이나 귀신의 조화를 뜻하는 "祟(sui)"가 발음이 같기 때문입니다.

 이 중국의 세뱃돈은 두가지로 나누는데요. 한가지는 여러가지 색실을 용(龍)모양으로 꼬아서 그 끝에 돈을 끼워넣는 것이 있고, 오늘 소개한것 처럼 붉은 봉투에 돈을 넣는 것이 있습니다. 용 모양의 줄을 꼬는 것은 예전에 엽전이 유통되었을 때 많이 이용되었던 방법이고, 홍바오는 종이화폐가 유통되면서 유행된 방법입니다.

 홍바오를 주는 방법으로는 새해에 아이들이 신년 인사를 하면 그 자리에서 주어도 되고요. 섣달 그믐(음력 12월 마지막 날)에 아이가 잠들었들 때 아이의 베개아래 살짝 끼워두어도 됩니다.

 아이들은 이 돈을 가지고 폭죽, 장난감, 사탕, 탕후루 등을 사서 먹는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