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이야기/한국어 QT

인내로 영혼을 얻으라(080304)

by 차이나는 스토리 2008. 3. 4.
반응형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21장 5절 ~19절

[오늘의 말씀 요약]

사람들은 성전을 보고 감탄했지만, 예수님은 성전에 임할 심판을 예고하십니다. 또 때와 징조를 묻는 제자들에게 미혹을 주의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런 일이 있기 전에 성도들은 핍박당하며 회당과 감옥에 넘겨질 것입니다.

☞ 거짓 평화에 주의하라

5 어떤 사람들이 성전을 가리켜 그 미석과 헌물로 꾸민 것을 말하매 예수께서 가라사대

5 Some of his disciples were remarking about how the temple was adorned with beautiful stones and with gifts dedicated to God. But Jesus said,

6 너희 보는 이것들이 날이 이르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리우리라

6 "As for what you see here, the time will come when not one stone will be left on another; every one of them will be thrown down."

7 저희가 물어 가로되 선생님이여 그러면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런 일이 이루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7 "Teacher," they asked, "when will these things happen? And what will be the sign that they are about to take place?"

8 가라사대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로라 하며 때가 가까왔다 하겠으나 저희를 좇지 말라

8 He replied: "Watch out that you are not deceived. For many will come in my name, claiming, 'I am he,' and, 'The time is near.' Do not follow them.

9 난리와 소란의 소문을 들을 때에 두려워 말라 이 일이 먼저 있어야 하되 끝은 곧 되지 아니하니라

9 When you hear of wars and revolutions, do not be frightened. These things must happen first, but the end will not come right away."

10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10 Then he said to them: "Nation will rise against nation, and kingdom against kingdom.

11 처처에 큰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11 There will be great earthquakes, famines and pestilences in various places, and fearful events and great signs from heaven.

☞ 믿음과 인내로 얻는 구원

12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을 인하여 너희에게 손을 대어 핍박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주며 임금들과 관장들 앞에 끌어가려니와 13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12 "But before all this, they will lay hands on you and persecute you. They will deliver you to synagogues and prisons, and you will be brought before kings and governors, and all on account of my name. 13 This will result in your being witnesses to them.

14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연구치 않기로 결심하라 15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재와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

14 But make up your mind not to worry beforehand how you will defend yourselves. 15 For I will give you words and wisdom that none of your adversaries will be able to resist or contradict.

16 심지어 부모와 형제와 친척과 벗이 너희를 넘겨주어 너희 중에 몇을 죽이게 하겠고 17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18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치 아니하리라

16 You will be betrayed even by parents, brothers, relatives and friends, and they will put some of you to death. 17 All men will hate you because of me. 18 But not a hair of your head will perish.

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19 By standing firm you will gain life.

☞ 묵상도우미

온역(11절) 급성 전염병. 흑사병

구재(口才, 15절) 말솜씨가 좋음

 

◎ 말씀해설

 

☞ 거짓 평화에 주의하라 (21:5~11)
모든 것이 평화롭게 느껴지는 때가 오히려 심판이 임박한 때일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미석과 헌물로 꾸며진 화려한 예루살렘 성전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그러나 그때에 예수님은 성전에 임할 심판을 예언하셨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은 이미 위선의 도가니였고 하나님의 공의를 잃어버린 상태였습니다. 비록 예루살렘 성전이 화려하더라도 하나님의 예정된 심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심판의 때에는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종말을 예언하고, 평화를 가장한 온갖 것이 미혹할 것입니다. 이런 미혹은 난리와 소문과 전쟁으로 치닫게 하고, 곳곳에서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일어날 것입니다. 혹시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평화가 어느 누구의 아픔을 전제로 한 것은 아닙니까? 부드러운 얼굴을 내세운 거짓 평화에 속지 마십시오.

☞ 믿음과 인내로 얻는 구원 (21:12~19)
핍박은 주님을 따르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필수 과목입니다. 심판의 때에 하나님의 자녀들은 세상으로부터, 심지어 가족으로부터 혹독한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이런 핍박은 예수님을 세상에 공개적으로 전하는 기회가 됩니다. 임박한 심판의 때에 성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곧 하나님이 부활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믿음’과 ‘인내’입니다. 비록 예수님의 이름 때문에 세상에서 미움을 받고 가족에게 박해를 받을지라도 모든 일이 하나님의 허락하심 안에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들에게 필요한 언변과 지혜를 주시고,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않게 하십니다. 그리고 고난을 인내함으로 영혼을 얻게(19절)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 시대의 악함에 대해 경고하실 뿐 아니라 어려움을 겪을 우리에게 위로를 주시는 분입니다.

 

◎ 묵상에세이

 

☞ 뒤섞인 가격표
장난꾸러기들이 한 가게에 침입했다. 이상하게도 그들은 물건을 훔치지 않았다. 장난꾸러기들이 한 일이라곤 혼란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그들은 가격표를 모두 바꿔 놓았다. 주인은 첫 번째 손님이 망치를 골라 계산대로 올 때까지 그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계산기에선 망치의 정가가 199.95달러라고 가리켰다. 손님은 당연히 입이 딱 벌어졌다. “도대체 그게 뭐라고 그렇게 비쌉니까? 백금으로 만든 것이라도 됩니까?” 종업원이 살펴봤더니 대형 벽걸이형 텔레비전 가격이 14.95달러로 돼 있었다. 상품은 변함없이 전날 그대로였다. 다만 가격표가 뒤죽박죽 바뀌어 붙어 있었다.
우리도 살면서 그런 일을 하기 쉽다. 우리는 자신과 그 가진 것에 대해 종종 그릇된 값을 매긴다. 인생에서 우리의 가치관을 바로잡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그 일은 예수님을 만나길 소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겉보기에 좋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라면, 세상적이고 기만적인 것에 마음을 둘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예수님을 갈망하고 찾는 사람이라면, 또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예수님이 소중하다고 설명하는 라벨을 자세히 읽는 사람이라면 그리스도가 당신의 마음을 차지할 것이다. 지금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 체험」/ 조셉 스토웰

☞ 한절묵상
누가복음 21장 18절
사람도 일도 무섭게 느껴질 때, 세상의 모든 일이 두렵게 느껴질 때, 세상적인 희망이 모두 허무하게 느껴질 때, 어둠이 점점 더 짙어지는 것처럼 보일 때, 희미한 빛마저 가물거릴 때에 고개를 치켜드십시오. 그때에 주님은 우리를 향해 손을 펼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능력이 임재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보호하심을 실제로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고개를 들고 잠잠히 기다리십시오.
류호준/ 백석대학교 구약학 교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