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14장 25절 ~ 35절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제자의 조건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은 자신의 모든 소유와 목숨까지 내려놓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제자의 길로 들어서기 전에 이것을 먼저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래야 소금으로서 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 제자의 삶
25 허다한 무리가 함께 갈쌔 예수께서 돌이키사 이르시되
25 Large crowds were traveling with Jesus, and turning to them he said:
26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26 "If anyone comes to me and does not hate his father and mother, his wife and children, his brothers and sisters--yes, even his own life--he cannot be my disciple.
27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27 And anyone who does not carry his cross and follow me cannot be my disciple.
28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찐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28 "Suppose one of you wants to build a tower. Will he not first sit down and estimate the cost to see if he has enough money to complete it?
29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 자가 다 비웃어
29 For if he lays the foundation and is not able to finish it, everyone who sees it will ridicule him,
30 가로되 이 사람이 역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하리라
30 saying, 'This fellow began to build and was not able to finish.'
31 또 어느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일만으로서 저 이만을 가지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31 "Or suppose a king is about to go to war against another king. Will he not first sit down and consider whether he is able with ten thousand men to oppose the one coming against him with twenty thousand?
32 만일 못할 터이면 저가 아직 멀리 있을 동안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청할찌니라
32 If he is not able, he will send a delegation while the other is still a long way off and will ask for terms of peace.
33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33 In the same way, any of you who does not give up everything he has cannot be my disciple.
☞ 소금과 같은 삶
34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34 "Salt is good, but if i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35 땅에도, 거름에도 쓸데없어 내어 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찌어다 하시니라
35 It is fit neither for the soil nor for the manure pile; it is thrown out. "He who has ears to hear, let him hear."
◎ 말씀해설
☞ 제자의 삶 (14:25~33)
예수님을 따르는 삶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몇 차례에 걸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와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망대를 세우는 사람과 전쟁을 치르는 임금을 비유로 들어 제자로서의 삶을 준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망대를 세우는 사람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선 먼저 그 비용을 계산해야 하고, 전쟁을 치르는 임금이 승리하기 위해선 먼저 군사의 수를 헤아려야 합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자신의 모든 소유를 버리고 일신의 안전까지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제자의 삶을 끝까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예수님의 제자로 산다고 말하면서 너무나 많은 것을 가지려 합니다. 지금 예수님이 내려놓으라고 요청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그분의 음성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 소금과 같은 삶 (14:34~35)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낼 뿐 아니라 음식을 오랫동안 보존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당시에 소금은 고가에 판매되었고 로마 군사들은 소금으로 급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아무리 고가의 소금일지라도 맛을 잃으면 아무 쓸모가 없고 길에 버려져 사람들의 발에 밟히는 처지가 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지금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탄을 물리치지만, 그들이 헌신이나 희생의 가치를 잃어버린다면 맛을 잃은 소금처럼 되고 말 것입니다. 우리가 열심을 내어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더라도 그것이 우리의 이름을 위한 일이 된다면 우리는 맛을 잃은 소금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봉사가 예수님이 보여 주신 희생과 헌신의 본에 근거한다면 소금처럼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 묵상에세이
☞ 우리는 하나님의 대사다
텍사스 주 펜핸들(영토가 좁고 길게 뻗어 있는 지역)의 도로를 달리던 때였다. 작은 마을로 접어드는데 한 모텔이 눈에 띄었다. 처음 모텔이 시작됐을 때는 꽤 괜찮았을 것 같은 건물이었지만, 사막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열기 때문인지 세월의 흔적이 역력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그 모텔의 이름이었다. ‘It’ll Do Motel’(이 정도면 충분한 모텔). 웃음이 터져 나왔다. 아마 ‘하룻밤을 묵고 갈 수 있으면 되지, 그 이상을 바라지 않는다면 이 모텔로도 충분하다’라는 뜻인 것 같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분의 대사직을 맡은 우리에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신중하고 지혜롭게 세상에서 하나님을 대표하길 바라신다. 우리는 이 일을 맡음으로 삶의 목적을 완성할 수 있다. 하나님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그분이 중요하게 여기시는 일들에 집중한 후 삶을 되돌아보면, 우리의 필요가 다양한 방법으로 모두 채워져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미처 깨닫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수고하는 우리로부터 건강과 에너지를 빼앗아 가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세상에 대한 그분의 영향력을 넓히시고, 우리 삶도 더욱 풍요롭게 하신다.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성실하게 살아가는 자에게는 갑절의 복이 따라온다.
「당신을 통해 존경받아야 할 예수」/ 딘 메릴
☞ 한절묵상
누가복음 14장 34~35절
당신은 세상의 소금이 되어 그리스도의 생명과 사명의 맛을 나눠 주도록 부름받았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런 맛을 내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결코 그 맛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당신이 소금의 맛을 지니고 있지 않다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런 당신은 거름더미에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먼저 그리스도로 하여금 당신을 소금으로 만드시게 하십시오. 그 다음에 당신의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르십시오.
트렌트 C. 버틀러/ 성경주석가
☞ 박용규 교수의 이야기 교회사
구약성경 한글 번역의 선구자, 피터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로 시작되는 시편 23편은 어휘나 음률이 매우 아름답다. 시편을 비롯해 구약성경이 한글로 번역되는 과정에는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가 있었다. 그 시작은 113년 전인 18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봄에 23세의 젊은 유대인이 러시아를 떠나 미국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는 4월 7일에 일본 나가사키에 들러 미국행 배를 기다리던 중에 참석한 주일 예배에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때까지 자신이 고대하던 메시아가 이미 세상에 오셨으며, 그분이 인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이다. 그는 곧바로 일본 주재 알베르투스 피터스(Albertus Pieters)로부터 성경을 배우기 시작했고 12일 후인 4월 19일에 세례를 받았다. 그 후 그의 생애는 그리스도를 위한 삶이 되었다. 그가 바로 한글 성경 번역에 지대한 공을 세운 알렉산더 피터스(Alexander Albert Pieters) 선교사다.
피터스는 일본 주재 헨리 루미스에 의해 미국성서공회 한국 주재 권서인으로 임명받아 1895년 5월 13일에 한반도에 왔다. 그는 4년 동안 한반도 전역을 돌며 성경을 판매하고 복음을 전했다.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행 20:24)라는 바울의 고백이 그의 고백이 되었다. 피터스는 성경을 판매할 수 없는 우기를 이용해 어린 시절부터 히브리어로 즐겨 암송하던 시편을 한글로 번역하기 시작했다. 불과 1년 만에 저주시를 제외한 시편 전체를 번역했다. 1898년에 출간된 <시편 촬요>가 바로 그것이다. “여호와 나의 목쟈가 되셧스니 내게 부죡 이 업 리로다.” 한글을 배운 지 2년 만에 이룬 쾌거였다.
피터스는 시카고의 맥코믹 신학교를 졸업하고 1904년에 북장로교 선교사로 파송받아 다시 한반도에 왔고 1941년까지 활동했다. 그동안 교회 개척, 성경 번역, 문서 선교 등 그의 업적은 가히 경이적이다. 특히 성경 번역에 미친 그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헨리 루미스의 증언대로 피터스는 한글 번역 성경을 위해 하나님이 특별히 보내 주신 사람이었다. 한 젊은 유대인의 극적인 회심에서 시작해 구약성경의 한글 번역 완성에 이르기까지는 한 편의 드라마와 같다. 우리가 하나님을 역사의 주인이라고 고백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박용규/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회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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